티스토리 뷰
비트(beet)는 지중해 시칠리아가 재배의 기원이며, 16세기 독일에서 본격적으로 재배가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경기도 이천, 강원도 평창, 제주도 등이 주요 생산지라고 합니다.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잎은 적근대와 비슷하지만, 빨간색 뿌리는 우리나라 강화 순무와 비슷합니다.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특유의 붉은색으로 샐러드를 비롯해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비트의 붉은 색소는 베타인(betaine)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비트는 익히거나 찌는 경우 건강상의 이점이 많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생 비트를 주스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비트즙 효능
▷ 심혈관 건강 : 비트에는 식이성 질산염(dietary nitrates)이 풍부합니다. 우리 몸은 식이성 질산염을 혈관확장제로 알려진 필수 분자인 산화질소로 전환합니다. 이것은 혈관이 이완되고 넓어지도록 신호를 보내 혈류를 증가시키고 산소와 영양분이 신체의 모든 세포에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합니다. 연구에서 4주 동안 매일 250ml의 비트 주스를 마시도록 했을 때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낮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 질산염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소시지나 베이컨 등에서 자주 발견되는 발암 물질로 알려진 화학 방부제인 질산나트륨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비트에 함유된 식이성 질산염은 합성 질산염과는 전혀 다릅니다. 합성 질산염과는 달리 식이성 질산염은 섭취했을 때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식물 기반 성분입니다.
낮은 지방, 높은 섬유질…심혈관 살리는 채소는?
심장이 멈추면 삶도 멈춘다. 정자와 난자의 수정 22일 뒤부터 박동을 시작하는 심장은 영혼의 상징이자 삶 그 자체로 여겨진다. 이 때문인지 심장 건강에 쏠리는 관심은 상당하다. 심장 질환을
v.daum.net
▷ 염증 예방 : 염증은 건강한 면역 반응이지만 만성 염증은 체내에서 간 질환, 암, 심장 질환 및 비만과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트에는 베타레인(betalain)이라는 천연 색소가 풍부한데,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014년에 발표된 연구에서 비트 추출물로 만든 베타레인 캡슐이 골관절염과 관련된 통증과 불편함을 조절하는 데 유용할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이 연구는 비트즙을 마시는 것이 만성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탁월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염증 잡는 '비트' - 매경헬스
비트는 \'땅속의 붉은 보석\'이라 불린다. 서양에서는 파프리카, 브로콜리, 샐러리와 함께 4대 채소로 꼽히며 다양한 음식에 사용돼왔다.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고 항산화 작용이
www.mkhealth.co.kr
▷ 암 예방 : 비트에 함유된 폴리페놀(polyphenols),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식이성 질산염(dietary nitrates) 및 기타 영양소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부에서는 화학 요법의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하여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예방하여 암이 발생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며,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로 작용하기 때문에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밝은 붉은색을 내는 질소 함유 화합물인 베타시아닌(betacyanin)은 세포 호흡을 개선하고 암세포의 성장을 멈추거나 늦추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산화 : 비트의 선명한 붉은 색상은 항산화제가 얼마나 풍부한가를 알게 해 줍니다. 염증 퇴치에 매우 유용한 베타레인 색소는 강력한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이나 관절염, 알츠하이머, 당뇨병과 같은 심각한 질병들과 관련된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빈혈 예방 : 철분이 없으면 적혈구는 몸 주위로 산소를 운반할 수 없기 때문에 철분 수치가 낮을 경우 철 결핍성 빈혈이라는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로감과 현기증, 호흡 곤란, 두통, 빠른 심장 박동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에는 적혈구의 필수 성분인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간 건강 : 비트에는 간을 청소하고 독소를 제거하는 펙틴(pectin)과 더불어 베타레인(betalain), 엽산, 섬유질, 철분, 베타시아닌(betacyanin) 등과 같이 간에 필요한 중요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화합물은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동시에 신체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베타인(Betaine)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의 세포를 재생시키는 역할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저하시켜 지방간의 위험을 막아줍니다.
▷ 기타 효능 : 비트는 체력과 지구력 및 근력을 향상시키며, 글루타티온(glutathione) 생산 증가를 통해 신체의 해독을 돕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 및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하여 피부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으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적혈구 생성을 돕습니다. 그 밖에도 당뇨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피부 건강, 혈압 조절, 빈혈 개선, 체중 조절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비트즙 부작용
비트는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하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비트즙 부작용이 있습니다. 비트즙을 많이 마시면 소변이나 대변이 특이한 분홍색이나 붉은색을 띨 수 있습니다. 연구자 들은 이 상태를 비투리아(Beeturia)라고 부르는데, 비트즙을 많이 마셨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약 10% ~ 14%에서 발생하며 철분이 부족하면 걸릴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으며, 무해하기 때문에 식단에서 비트를 줄이거나 제외하는 것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장결석이 있는 경우에는 중증도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트즙의 질산염은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데, 저혈압이 있거나 현재 혈압약을 복용 중인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 밖에도 과용할 경우 목이 답답하거나 말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는 등 성대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을 수 있고, 드물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발진이나 호흡 곤란 심한 경우에는 아낙필락시스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폴리코사놀(policosanol) 효능 및 부작용
폴리코사놀(policosanol)은 주로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천연 지방알코올 추출물을 총칭하는 이름이며, 1990년대 초에 쿠바의 라 하바나 달머 연구소(La Habana Dalmer Laboratories)에서 처음으로 추출되어 식
oraeorae.tistory.com
※ 이상의 포스팅은 정보 제공을 위한 것이며, 일반 의료서비스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같은 식품이라도 사람에 따라 효능 및 증상이 다양하게 발현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만약 병증 치료의 목적으로 섭취를 고려 시 반드시 전문의의 상담 및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관 건강에 좋은 폴리코사놀(policosanol) 효능 및 부작용 (0) | 2023.01.06 |
---|---|
식물성 오메가3 대마종자유(Hemp seed oil) 효능 및 부작용 (0) | 2023.01.05 |
수면에 도움이 되는 테아닌(L-theanine) 효능 및 부작용 (0) | 2023.01.03 |
슈퍼푸드 링곤베리(Lingonberry) 효능 및 부작용 (0) | 2023.01.02 |
관절 건강에 좋은 보스웰리아(Boswellia) 효능 및 부작용 (0) | 2022.12.31 |